모터들은 전 세계에서 많은 산업 기자재에 설치되어 사용된다.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회전을 발생시키는 것이며 이것은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인 회전 에너지로 전환하는 기계장치라는 의미를 가진다.
펌프는 기계적인 에너지로 구동되는 것이며 이 기계적인 에너지는 모터에서 전기적 에너지가 변환 되면서 발생한다.

1.4.1 표준

NEMA

The 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ociation (NEMA) – 국제 전기 제품 생산자 연합은 모터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전기 제품에 대한 표준을 정하였다.
NEMA는 주로 북부 아메리카에서 사용되는 모터들에 대한 규정을 확립하였다. 여기서 설정된 기준은 일반 산업용을 주된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전기 장치 제조업자들로부터 그 기준에 대한 신뢰성을 지지 받고 있다.
NEMA 표준 출판 No.MG1에서 그 기준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몇몇 대형 펌프는 NEMA기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난다.

IEC

The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IEC) – 세계 전기 기술 위원회는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펌프에 대한 표준을 정한다. 기준서 IEC 60034에는 IEC 위원회에 참여한 나라들에 의해 개발된 전기 실험 사례들을 담고있다.

방폭 모터

ATEX (Atmosphere Explosible) 는 두개의 EU 지침에서 폭발의 위험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특히 ATEX 지침에서는 전기, 기계, 유체, 공기압력 장비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ATEX 지침에서는 기계장비에서 펌프 부품, 샤프트 씰과 베어링이 가열되지 않아야 하고 가스나 먼지를 발생시키지 않아야 한다고 적혀있다. 첫째로 ATEX 지침 (94/9/EC)은 폭발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장비에 대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사항에 대해 기술되어 있다. 생산자들은 이 지침에서 요구하는 항목들을 충족하여야 하고 그들이 생산하는 제품에 이 항목들을 기입 해야 한다.
둘째로 ATXE 지침(99/92/EC)은 사용자들이 폭발의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지켜야 하는 최소 안전 지침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지침을 기술하였다.
다양한 기술들, 예를들면 Protection type d (내화성), e (안전도 증가), 먼지가 많은 곳에서는 DIP (먼지 발화 방지)이 전기 제품에서 발화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된다.

 

내화 모터들 – protection type EExd (de)
내화등급 EExd (type de)인 모터들은 zone 1에서 사용하는 장비 분류 2G에 해당한다. 고정자 하우징과 플랜지가 폭발할 수 있는 환경내에서 발화 가능한 내화 모터 부분들을 감싸고 있다. 이렇게 밀봉된 조건이기에 모터 내부에서 폭발성 혼합물이 폭발하여 발생되는 압력에 모터가 지탱 할 수 있다. 화염 경로의 크기는 EN 50018 기준에 의해 정의된다. 내화 밀봉 부분의 표면 온도는 항상 온도 분류에 따라야 한다.

 

안전도 증가 모터- protection type EEx (e)
안전도 증가 모터들 (type e)은 zone 1에서 사용하기위한 장비 분류 2G에 해당된다.
이들 모터는 내화 방지가 되어 있지 않으며 내부 폭발에 대해 견딜 수 있게 생산되지 않는다.

이런 모터의 구조는 일반 운전 중이나 예측된 오류 상황에서 허용 온도, 불꽃 발생, 아크 발생에 대한 안전도를 증가시킨 것이다. 안전도 증가 모터에 대한 온도 분류는 내부, 외부 양쪽에서 해당되기 때문에 고정자에 감긴 코일의 온도를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불꽃 발생이 없는 모터 – protection type Ex (nA)
불꽃 발생이 없는 모터 (type nA)는 zone 2에서 사용되는 장비 분류 3G에 해당된다.
이 분류의 모터들은 일반적인 운전조건 하에서 폭발할 수 있는 환경에서 어떤 형태로든 불꽃이 발생되지 않는 모터이다. (Fig. 1.4.6 참조)

먼지 점화 방지(DIP)
먼지 점화 방지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2D / 장비 분류 2 제품과 3D/ 장비 분류 3 제품이다.

2D/ 장비 분류 2 제품
정전기로 인해 불꽃이 생성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zone21 (폭발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 사용되는 분류 2 DIP 모터에 탑재되는 냉각 팬은 금속재로 만들어져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점화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외부 지면 접지는 보다 엄격히 통제된다. 모터 명판에 기재된 밀봉되는 부분의 외부 표면 온도는 모터 허용 최저 조건에서 운전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zone 21 (폭발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 사용되는 모터는 IP65 보호 인증을 받아야 하며 먼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3D/ 장비 분류 3 제품
zone22 (폭발의 위험이 크지 않은 지역)에서 사용되는 장비 분류 3 DIP 모터에 명기된 온도는 몇몇 특수한 모터에 대해 허용된 최저 조건 하에서 운전된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zone 22에 사용되는 모터는 IP55인증이 있어야 하며 먼지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2D/ 장비 분류 2 제품과 3D/ 장비 분류 3 제품사이에 유일하게 다른 점은 IP 보호 등급이다.

설치 (국제 설치 – International Mounting,IM)

모터를 펌프에 연결하는 것에는 세 가지 설치 방법이 있다 – 횡형 설치, 프리-홀 플랜지와 플랜지 있는 모터(FF), 나사-홀 모터와 플랜지 있는 모터(FT). Fig. 1.4.8에서 세 가지 다른 종류의 모터 설치 방법을 보여 주고 있으며 이는 각 설치 법에서 표준으로 적용된다.
모터의 설치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기준에 따라 서술하였다.

● IEC 60034-7, Code I ,
즉, DIN 42590 code로 사용된 후 IM으로 임명되었음.

● IEC 60034-7, Code II

 

외형보호 등급 (진입 보호 – IP)

외형보호 등급이란 고체나 물 유입에 대한 모터의 보호 등급을 말한다.
외형보호 등급은 IP 다음에 적히는 두 자리 숫자로 그 등급이 표시된다.
(예: IP55) 첫 번째 숫자는 접촉과 고체의 인입에 대한 보호 정도를 나타내고 두 번째 숫자는 물의 유입에 대한 보호 등급을 표시한다.
(Fig. 1.4.9 참조)

드레인 홀은 고정자 하우징에 일시적인 응결로 인해 발생된 물을 배수할 수 있게 한다. 습한 환경에 모터가 설치된 경우에 바닥에 있는 배수 구멍은 열어두어야 한다. 배수 구멍이 열리게 되면 모터의 밀봉 등급은 IP55에서 IP44로 변경된다.

프레임 사이즈

Fig. 1.4.11은 프레임 사이즈와 샤프트 끝단, 모터 동력 그리고 플랜지 종류와 크기, 이들 사이의 개략적인 관계를 보여준다. 프레임 사이즈 63부터 315M까지 EN 50347에서 그 관계가 명기되어 있다. 프레임 크기가 315L 이거나 이보다 큰 모터인 경우, 이들의 관계에 대해서는 표준이 명기되지 않는다. 그림에서는 모터의 어떤 부분에서 측정된 값이 어떻게 프레임 사이즈를 결정 하는지를 보여준다.

플렌지와 샤프트 끝단은 EN 50347, IEC 60072-1 기준에 따른다. 몇몇 특별한 펌프인 경우 부드러운 모터 샤프트 끝단이나 (표준에서는 정의 되지 않는) 샤프트 연장된 특수한 커플링을 가진다.

 

 

절연 등급

절연 등급은 IEC 60085 표준서에서 정의 하고 있으며 어떻게 절연 시스템이 온도로부터 보호되는지 나타낸다. 절연 물질의 수명은 물질이 노출된 온도에 주로 따른다. 다양한 절연 물질과 시스템은 높은 온도에서 견딜 수 있는 정도에 따라 절연 등급이 정해진다.

1.4.2 모터와 기동

모터 기동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분류해 보았다.
Direct-On-Line (DOL) 기동, star/delt 기동, 단권변압 기동, 소프트 기동, 주파수 변환 기동. 각 방법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아래 1.4.13절에 정리해 놓았다.

Direct-on-line 기동 (DOL)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기동방법은 모터를 직접 공급받는 전원에 연결시켜서 기동하는 방법이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과 기계적으로 안정되고 샤프트 시스템의 치수 가공이 잘된, 펌프와 같은 기계에서 사용이 적합하다.
이 방식을 적용할 때에는 전문가와 상의가 필요하다.

 

Star/delta 기동

3상 유도 모터에 사용되는 Start/delta 기동의 목적은 기동 전류를 줄이는 것이다. 처음 기동을 위해서 star (Y)에 연결된 코일이 감긴 연결자에 전류를 공급한다. 그런 뒤에 코일이 감긴 델타 ( )에 다시 연결되어 모터의 회전수를 증가시킨다.

단권변압 기동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이 기동방식은 단권변압기를 사용하여 기동하는 방법이다. 기동하는 동안 모터와 직렬로 배치되어 전압을 일반 전압에서 2배~4배까지 변화 시킨다.

소프트 스타터

소프트 스타트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모터에 크게 무리없는 기동을 가능케 하는 장치이다. 이것은 전압을 미리 설정한 승압 시간까지 전압을 승압해서 기동하게 한다.

주파수 변환기 기동

주파수 변환기는 지속적으로 모터에 전류를 공급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그러나, 이 변환기 또한 소프트 기동을 위해 사용된다.

1.4.3 전압

모터의 정격 전압은 어떤 일정한 전압 범위 안에 있다. Fig. 1.4.14는 50Hz와 60Hz에서 전형적인 전압을 보여준다.

국제 기준 IEC 60038에 따르면, 모터는 주 전압 편차 10%인 전압에서 운전되어야 한다고 기술되어있다.

IEC 60034-1 표준에 따라 설계된 모터들에 한해서는 넓은 전압 범위를 가진다. 예) 380-415V, 주 전압은 5%의 편차를 가진다.

모터가 정격 전압의 범위 내에서 운전될 때 실제 절연 등급에 대한 허용 최대 온도는 넘지 않는다.
한계 조건에서 온도는 일반적으로 약 10 Kelvin 증가한다.

 

1.4.4 주파수 변환기

주파수 변환기는 종종 펌프의 속도 조절을 위해 쓰인다. (4장 검토)
주파수 변환기는 주 전압을 새로운 전압과 주파수로 바꿔주면서 모터가 다른 속도로 운행 가능하게 해준다. 하지만, 이렇게 주파수를 조정하여 운전하는 것은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다.

● 모터에서 발생되는 소음이 가끔 시스템에 전달되어 매우 듣기 거북한 소음으로 변화되기도 한다.

● 주파수 변환기와 모터사이에서 높은 전압.

주파수 변환기와 연결된 모터의 절연

주파수 변환기와 연결된 모터들에서 일반적인 모터와 구별하여 다른 절연방식들이 적용된다.

상 절연이 없는 모터
상 절연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된 모터는 460V이상의 전압이 코일에서 분열적인 방출이 일어날 위험을 증가시키고 그 결과, 모터가 파손된다.
따라서 위와 같은 사항은 모든 모터를 생산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최고전압이 650V의 지속적인 전압은 모터에 손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상 절연이 있는 모터
3상 모터에서는 보통 상 절연을 사용하며, 공급전원이 500V보다 낮으면 특별한 사전 주의가 필요하진 않는다.

절연이 강화된 모터
공급 전원이 500V~690V사이인 경우, 모터는 한층 강화된 절연을 채택하거나 delta U/delta t 필터를 사용해 보호해야 한다. 690V나 그보다 높은 전압이 공급 전압인 경우에는 모터는 절연 강화와 delta U/delta t 필터, 이 두 가지를 사용해야 한다.

절연 베어링이 사용되는 모터
베어링을 통해 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기 위해서, 모터 베어링은 전기적으로 절연이 되어야 한다. 프레임 크기가 280이상인 모터부터 적용된다.

모터 효율

일반적으로, 전기 모터들은 매우 효율적이다. 모터 크기에 따라서 몇몇 모터는 전기력이 축동력으로 전환하는데 80~93% 정도의 효율을 가지고 있고 가끔 대형 모터는 이보다 높은 효율을 유지한다. 전기 모터에는 두 가지 에너지 손실이 발생되는데 이는 부하 의존 손실과 부하 비의존 손실이다.

부하 의존 손실은 전류 단면적에 따라 다양하며 아래와 같은 요소를 포괄한다.

● 권선 손실 (동선 손실)
● 로터 손실 (미끄러짐 손실)
● 공회전 손실 (모터의 다른 부분에서)

부하 비의존 손실은 아래와 같다.

● 순수 손실
● 기계적 손실 (마찰 손실)

효율에 따라 모터들은 여러 가지 부류로 구분된다.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는 EU기준들 (EFF1,EFF2,EFF3)중 CEMEP와 미국 기준 중 EPAct 이다.

1_4_13

모터들은 과부하에서 장기간 사용가능 혹은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되며 대부분 모터를 선택할 때는 설계 모터 성능 보다는 한단계정도 우수한 성능의 모터를 선택하고 모터의 최대 부하의 75%~85% 사이에서 운전 한다. 이정도 수준의 부하에 모터 효율과 안전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한다.
그러나 모터의 부하가 25% 미만인 경우에는 효율과 역률이 줄어든다.

모터 효율은 부하율이 어느 적정점 이하로 떨어지는 순간 급격히 떨어진다.
따라서 허용 용량 아래에서 모터가 운행 중일 때 발생되는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모터의 용량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펌프 모터를 펌프의 요구 동력에 맞춰서 선택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이다.

 

1.4.5 모터 보호

모터들은 거의 항상 절연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는 온도로부터 보호되어야 한다. 모터 구조와 적용 시스템에 따라, 열 보호는 또 다른 기능을 가지게 되는데, 주파수 변환기가 모터에 장착된 경우에 열로 인한 피해를 막아주기도 한다.

모터 종류에 따라 열 보호 종류도 다양하다. 동력 소모와 함께 모터 구조도 열 보호 방식을 선택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모터들은 아래와 같은 조건에서는 보호되어야 한다.

코일에서 천천히 온도 상승이 일어나는 경우 :

● 과부하가 천천히 걸릴 때
● 기동에 걸리는 기간이 긴 경우
● 냉각이 줄어들거나 부족한 경우
● 주위 공기의 온도 증가
● 빈번한 기동과 정지
● 주파수의 잦은 변화
● 일정하지 않은 전압 공급

코일에서 빠른 온도 상승이 일어나는 경우 :

● 로터 회전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
● 상에 문제가 있을 경우

열 보호 (TP)

IEC 60034-11 표준에 따르면 모터의 열 보호 등급은 아래 표에서 나온 등급규칙에 맞게 모터의 명판에 명기되어야 한다.

1_4_14

PTC 서스미터
PTC(Positive Temperature Coefficient) 서스미터는 생산 중에 모터의 권선 내부에 설치될 수 도 있고 또는 생산 된 후에 새롭게 설치될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3 PTCs는 직렬로 설치되는데, 코일의 각 상은 1번이다.
이들은 90도에서 180도까지 5도차 정도의 온도 범위에서 시동 온도로 정해진 것으로 구입된다. PTCs는 서스미터가 시동 온도에 도달했을 경우 서스미터의 빠른 저항 증가를 감지하는 서스미터 중계기에 연결되어진다.
이런 장치들은 비선형이다. 대기온도에서 세 개를 한 세트로 했을 경우 저항치는 약 200~300ohm이 되고, 시동온도에 서스미터가 이르게 된경우 이 저항치는 빠르게 증가한다. 만약 이 온도가 어느 정도 이상 증가되면 PTC 서스미터는 수천 ohm에 도달하게 된다. 서스미터 중계기는 보통 3000 ohm에서 시동한다고 설정하거나 DIN 44082 기준서에 명시된 것에 따라 시동을 설정한다. 만약 PTCs를 권선에 맞춘다면 11kW보다 낮은 모터에 대한 PTCs로 TP 설정표을 보면 TP211이다. 만약 PTCs를 새로 설치한다면 TP는 TP111이 된다. 11kW보다 큰 경우에는 보통 TP111이 TP로 설정된다.

열 스위치와 자동온도 조절 장치
열 스위치는 작은 두 금속으로 된 스위치로 자동온도 조절장치로 인해 작동된다. 열 스위치는 넓은 폭의 시동 온도 영역을 가지고 사용 가능하고 보통 개방형 타입과 폐쇄 타입이 있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폐쇄 타입이다.
한 개 또는 두 개가 직영으로 보통 권선에 서스미터 처럼 설치되고.
주 접촉기 코일 회로에 직접 연결될 수도 있다. 이 경우에 중계기가 필요하지 않다. 이런 방식은 서스미터보다 경제적으로 싸지만, 기계적으로 민감하지도 않고 로터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를 감지하지 못한다.

열 스위치는 또한 Thermik, Klixon 스위치 그리고 PTO로 종종 표현된다.
열 스위치는 항상 TP111 지시를 수행한다.

 

단상 모터
단상 모터는 보통 열 보호 장치와 통합 되어있다.
열 보호 장치는 보통 자동 개폐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장치는 모터가 직접 주 장치에 연결되어야 하며 자동 개폐 장치로 인해 문제가 발생되어서는 안된다.

 

3상 모터
3상 모터는 지역 법규나 규칙에 의해서 보호된다. 이런 종류의 모터는 주로 재설정을 하기위해 외부 컨트롤 회로와 통합되어 사용된다.

가열 장치

가열장치는 모터의 가열상태를 유지하게끔 한다. 가열장치는 모터가 습기가 많거나 물이 잘 응결되는 곳에서 특히 사용된다. 이런 가열장치를 사용하여 모터가 항상 주변보다 따뜻하게 유지시키고 모터 내부의 습도가 항상 100% 이하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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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지
모터는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모터를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적정한 통풍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펌프가 먼지가 있는 곳에 설치되었다면 펌프는 정기적으로 청소, 점검이 이루어 져야 한다.

베어링
보통 모터들은 고정된 베어링을 부하측에 가지고 있고, 반부하측에는 축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는 베어링이 있다. 이렇게 축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 이유는 제품의 편차, 제품 운전 중 열팽창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Fig. 1.4.21을 보면 반부하측에서는 모터의 베어링이 흔들리는 스프링와셔로 인해 유동성 있도록 설치되어 있다. 부하측에 고정되는 베어링으로는 깊은 홈 볼 베어링이나 앵쿨러 콘택트 베어링이 있다.

베어링 유격과 편차는 ISO 15, ISO 492에 따라 명시된다. 베어링 제조사는 이런 규약들을 반드시 지켜야 하기 때문에 베어링은 국제적으로 혼용되어사용된다.

회전이 자유롭게 되기 위해서, 볼 베어링은 반드시 볼과 베어링 사이에 내부 편차가 있어야 한다. 내부 편차 없이는 베어링의 회전이 어렵고 때때로 베어링이 커서 회전이 불가능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너무 베어링의 내부 유격이 클 경우에는 불안정한 베어링이 되어서 심한 소음 또는 축 흔들림이 발생하게 된다.

펌프의 종류에 따라 모터는 채택되고, 깊은 홈 볼 베어링이 구동 장치에 설치된 경우 이 베어링은 C3 혹은 C4 급의 유격을 가진다.
C4 유격의 베어링은 열 민감도가 낮고 축 하중 전달력이 증가된다.

만약 아래와 같은 조건이 있다면 펌프의 축방향 하중을 다루는 베어링은 C3 급 유격을 가진다.

● 펌프에 완전하거나 부분적인 밸런스 장치가 있는 경우
● 펌프가 빈번한 단속운전을 행하는 경우
● 펌프가 장기간 저속 운전 하는 경우

C4 급 유격은 축방향 하중이 자주 변화하는 펌프를 위해 보통 사용된다.
펌프가 한 방향으로 축방향이 강하게 작용하는 펌프인 경우에 앵쿨러 콘택트 베어링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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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구 윤활 베어링 내장 모터
폐쇄형 영구 윤활 베어링에는 아래에 있는 고온용 윤활제 중 하나가 사용된다.

● 리튬 베이스 그리스
● Polyurea 베이스 그리스

기술적인 특성은 표준 DIN – 51825 K2 또는 그보다 강화된 조건에 맞아야 한다.
기본적인 그리스의 점도는 반드시 아래 조건 보다 커야 한다.

● 50 cSt(10 m /sec, 섭씨 40도 조건)
● 8 cSt(mm /sec, 섭씨 100도 조건)

윤활 시스템이 있는 모터
보통 프레임 크기 160인 모터나 그보다 큰 모터는 부하측 또는 반부하측에 그리스 주입 니플이 있다.

그리스 주입 니플은 잘 보여야 하고 사용하기에 쉬워야 한다. 모터는 아래와 같은 조건에 적합하도록 설계된다.

● 베어링 주위에 그리스(윤활유)의 흐름이 있도록 할 것
● 새로운 그리스(윤활유)가 베어링에 접촉될 수 있도록 할 것.
● 사용된 그리스는 베어링에서 제거될 것.

윤활 시스템이 있는 모터는 그리스 주입 방법에 대한 지시서와 함께 공급된다. 보통 냉각팬 뚜껑위에 라벨을 붙여 두는 방식으로 공급되며, 별도로 설치 및 운전 지침서도 공급된다.

그리스는 종종 리튬 베이스의 고온용 그리스를 사용한다. 예로는 EXXON UNIREX N3 또는 Shell Alvania 그리스 G3 이다. 기본 점성은 아래와 같다.

● 점도는 50 cSt(10 m /sec, 섭씨 40도 조건)
● 8 cSt(mm /sec, 섭씨 100도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