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에선 펌프의 제작에 사용되는 다양한 금속 재질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장의 주된 목적은 각 금속 및 합금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먼저 각 재질의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기 전에 부식에 대하여 알아야 한다.
부식의 정의와 다양한 부식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함께 기술했다.
1.6.1 부식이란 ?
부식이란 일반적으로 금속이 주위 환경에 대하여 화학적 또는 전기화학적으로 반응하여 소손되는 현상이다. (Fig. 1.6.1 참조) 넓게 생각해보면, 부식은 금속이 산화되어 자연 상태로 복귀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금이나 플래티늄과 같이 자연 상태에서도 금속의 형태로 존재하는 것들도 있다.
어떤 금속들은 그 표면에 조밀한 산화 피막을 생성하여 부식의 진행을 방지한다. 만약 이러한 피막이 손상되게 되면 부식에 대한 내부식성을 상실하게 된다. 대기중에서 부식되는 아연이나 알루미늄도 이렇게 조밀한 피막을 생성하여 부식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테인레스 스틸 표면에도 조밀한 철과 크롬의 산화피막을 생성하며, 티타늄에는 티타늄 산화피막이 생성되어 있다. 이러한 금속의 우수한 내부식성은 생성된 보호 피막으로 설명 가능하다. 한편, 녹은 철과 같이 내부식성이 없는 재질에서 부식으로 생성된 물질이다. 이러한 녹은 조직이 치밀하지 않고 원래 금속과 단단하게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부식을 방지하지 못한다.
Fig. 1.6.2 참조
1.6.2 부식의 종류
일반적으로 금속 부식은 금속의 표면에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재질의 손실과 관계가 있다. 부식은 전체적인 표면에 걸쳐 발생하는 전면 부식에서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부식까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한다.
화학적, 물리적 환경은 부식의 정도 및 부식의 종류를 결정짓는 요소가 된다. 이런 환경은 또한 부식으로 생성되는 물질을 결정하며, 생성된 물질은 필요할 경우 부식과 관련된 현상을 분석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비록 많은 비용을 투입하더라도 부식의 진행을 완벽하게 막을 수는 없지만, 적정 수준까지 부식을 방지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음은 다양한 부식과 그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전면 부식
전면 부식 또는 일반 부식은 전체적으로 균일하게 부식이 발생하거나 또는 전체 표면 중에 광범위한 부분에 발생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두께 방향으로 점차 얇아지다가 최종적으로는 금속이 부러지게 된다.
전면부식은 가장 많은 양의 금속폐기물이 발생하는 원인이다.
전면 부식 발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기체가 함유된 물 속의 철
- 산성 액체 속의 스테인레스 스틸 (황산 용액 속의 EN 1.4301 / AISI304)
공식
공식은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부식이다. 공식이 발생하게 되면 금속의 표면에 구멍이나 홈이 발생한다. 공식은 금속의 부분에 구멍을 내게 되므로 금속 질량의 감소량을 측정하게 되면 전체 부식량이 가장 작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부식의 집중도를 다른 부식과 비교해 보면, 단순히
부식성 액체에 의한 부식보다 10배 내지 100배 정도까지 클 수도 있다.
공식은 오염된 환경에서 쉽게 발생한다.
공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해수 속의 스테인레스 스틸
틈새 부식
틈새 부식은 공식처럼 국부적으로 발생하는 부식이다. 하지만 틈새부식은 공식보다 더욱 쉽게 발생한다. 틈새 부식은 금속과 금속 또는 금속과 비금속 표면사이의 좁은 공간 또는 틈새에서 발생하며, 주위 환경 오염정도와 관계가 있다. 플랜지 연결부위 또는 나사의 연결부위와 같은
틈새에서 쉽게 발생된다.
틈새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해수 속의 스테인레스 스틸
입계 부식
명칭으로도 알 수 있듯 입계 부식은 금속 조직의 경계에서 발생하는 부식현상이다. 입계 부식은 다른 말로 내결정간 부식이라고도 한다.
입계부식은 전형적으로 금속 조직 경계 부위의 크롬이 용접 작업 또는 부적절한 열처리 작업 등이 원인이며 탄화로 인해 부식이 촉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금속 조직으로 경계 외부의 미세한 공간에 부식을 방지하는 크롬 성분이 없어지면서 다른 부위보다 내부식성이 떨어지게
되는데, 이것은 금속의 크롬 성분이 재질의 내부식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입계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부적절한 용접이나 열처리 된 스테인레스 스틸
- 질산 농축액 속의 스테인레스 스틸 EN 1.4401 (AISI 316)
선택 부식
선택 부식은 합금 중에 있는 특정한 원소가 용해되거나 또는 특정원소만이 선택적으로 침해되는 현상으로 해당 원소의 결핍으로 인하여 금속의 구조는 약화된다.
선택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불안정한 황동의 탈아연 현상, 이로 인한 동(구리) 구조의 약화 및 다공화
- 주철의 흑연화, 철 성분이 용해되어 깨지기 쉬운 흑연 골격만 남게됨.
침식 부식
침식 부식은 말 그대로 침식 현상과 결부된 부식 현상으로 이러한 부식현상은 금속의 표면과 부식성 액체의 유동간의 관계에 따라 부식의 정도가 달라지게 된다. 이 부식 현상은 난류가 발생하는 부분 또는 유속이 빠른 부분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한다. 특히 이 부식은 유체 진행 방향에
따른 일정한 홈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침식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해수 속의 청동
- 물속의 동(구리)
캐비테이션 부식
빠른 유속으로 펌핑되는 액체에서 압력은 감소되고 이 때, 압력이 그 액체의 포화증기압 이하가 되면 기포가 발생하게 되고 다시 압력이 상승하게 되면서 발생된 기포가 붕괴하게 되는데, 기포가 붕괴하면서 집중적인 충격파가 발생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런 기포가 붕괴하면서 금속 또는 부식을 방지하는 산화물이 제거 된다.
캐비테이션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높은 온도의 물 속 주철
- 해수 속의 청동
응력 부식 균열 (SCC)
응력 부식 균열은 부식이 발생하는 환경에서 외부에서 가해지는 인장 응력 또는 내부적인 인장 응력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금속의 현저한 변형 또는 명백한 손상이 없이도 금속에 균열이 발생하기도 하며, 종종 공식 부식이 이러한 응력 부식 균열 현상에 관여되기도 한다.
응력 부식 균열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염화물 속의 스테인레스 스틸 EN 1.4401 (AISI 316)
- 암모니아 속의 황동
부식 피로
순수한 기계적인 피로 현상은 재질에 항복 인장 강도 이하의 인장 응력이 주기적이고 반복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만약 재질이 갑자기 부식 환경에 노출 되면 더 짧은 시간에 더 작은 하중으로도 이러한 피로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순수한 기계적인 피로현상과 달리 부식과 관계된 피로현상에는 피로한계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식피로가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부식환경 속의 알루미늄 구조
갈바닉 부식
부식 전해액 속에서 두 종류의 금속재질이 접촉하고 있다면 (갈바닉 셀), 부식이 용이한 재질에서는 부식 현상이 증가하고(아노드 영역), 부식이 덜 용이한 재질에서는 부식 현상이 감소하게 된다. 이러한 갈바닉 셀에서 각각의 금속 및 합금 재질의 부식 정도는 갈바닉 시리즈라고 하는 이온화 경향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이러한 갈바닉 시리즈는 주어진 환경에서 각기 다른 금속 및 합금의 이온화 경향을 나타낸다.
(예. 해수, Fig. 1.6.12 참조)
이러한 갈바닉 시리즈에서 멀리 떨어져 위치하는 재질들일수록 갈바닉 부식 효과가 크다. 이 시리즈에서 위쪽에 있는 금속 또는 합금이 부식이 잘 되지 않는 재질들이며, 아래쪽으로 갈수록 부식이 잘되는 재질로 구성되어 있다.
갈바닉 부식이 쉽게 일어나는 금속 :
- 스테인레스 스틸 (1.4401)과 접촉하고 있는 철
- 동(구리)과 접촉하고 있는 알루미늄
음극 방식법(cathodic protection)이라고 하는 부식 방지 기술은 이러한 갈바닉 부식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음극 방식법이란 아연 또는 알루미늄과 같은 희생 아노드를 사용하거나 또는 적절한 전류를 흘려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이다.
1.6.3 금속 및 합금
지금부터는 펌프의 제작에 사용되는 주요 금속 및 합금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철 합금
철 합금은 철이 주성분인 합금으로, 비교적 다루기 쉽고 가격이 저렴하며 다양한 용도에 적합한 특징 때문에 모든 금속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강
강은 주로 철에 탄소를 첨가한 합금으로, 폭 넓게 사용되는 금속이다.
강 속에 포함된 탄소의 양은 중량으로 따지면 0.003% 부터 1.5% 정도까지 이고, 탄소의 함유량은 재질의 강도, 용접성, 연성, 가공성 및 경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함유된 탄소의 양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강도 및 경도는 증가하지만 용접성 및 연성은 감소한다.
가장 일반적인 강의 종류로는 탄소강을 들 수 있다. 탄소강은 Fig. 1.6.14와 같이 4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강은 주물 제작 뿐만 아니라 가공 제작도 가능하다. 강의 주조에 있어서 일반적인 특징은 철의 제작과 아주 유사하다는 데 있다. 강의 가장 명확한 장점은 강으로 제품을 제작하는 비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데 있다. 하지만, 스테인레스 스틸과 같은 다른 재질들과 비교해서 부식에 대한 내부식성이 떨어진다는 것이 강의 단점이라 할 수 있다.
주철
주철은 철과 실리콘, 탄소의 합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탄소의 함유량은 중량으로 3~4% 정도이며, 이 중 대부분의 탄소는 용해되지 않은 상태로 존재 한다. (예, 작은 구상의 흑연 또는 작은 흑연 조각) 주철의 종류에는 크게 회주철과 구상흑연주철이 있다. 주철의 내부식성은 강 내부식성과 거의 비슷하며 경우에 따라 강보다 우수한 경우도 있다.
내부식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주철에 실리콘을 13~16% 함유 시키거나 니켈을 15~35% 함유시켜 합금을 제작하기도 한다. 특히 자동차 및 밸브, 펌프, 파이프 등의 산업에서 다양한 각종 주철 제품들이 폭 넓게 사용된다.
주철 재질은 중성 또는 알칼리 액체에 대한 내부식성이 우수하지만, 산성 액체에는 매우 취약한 편이다.
회주철
회주철에는 흑연 조각들이 작은 박편으로 페라이트 또는 펄라이트 조직속에 흩어져 있다. 이런 이유로 회주철의 파단면은 회색을 띄게 된다.
(그래서 이름이 회주철임.) 인장하중이 가해지면 흑연의 박편에 응력이 집중되므로 인장 하중에 대하여 매우 약하며 잘 깨지는 성질을 가지게 되지만, 압축 하중에 대한 강도 및 연성은 우수하다. 회주철은 진동에 대한 감쇠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자동차의 엔진블록 제작에 사용된다. 회주철은 저렴한 가격의 재질이며, 수축에 의한 위험이 적기 때문에 주조하기 용이하므로, 적정 강도가 요구되는 펌프의 부품을 제작하는데 종종 사용된다.
구상 흑연 주철
구상 흑연 주철에는 마그네슘이 중량으로 0.03%~0.05% 정도 함유된다.
마그네슘은 철의 조직 속에 흩어져 있는 흑연의 박편들을 페라이트 또는 펄라이트 조직 속에 구상으로 뭉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 구상의 흑연은 둥근 모양이기 때문에 응력의 집중도를 감소시켜 결과적으로 회주철보다 우수한 연성을 갖게 하는 역할을 한다. Fig. 1.6.1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장강도는 회주철 보다 훨씬 우수하다. 구상 흑연 주철은 일반적으로 높은 강도를 요구하는 펌프 부품의 재질로 사용된다. (고온 또는 고압)
스테인레스 스틸
스테인레스 스틸은 크롬이 함유된 철 합금으로, 크롬의 최소 함유량은 스테인레스 강의 경우에 10.5%로 규정되어 있다. 크롬 성분은 스테인레스 강의 내부식성을 향상시키게 된다. 금속의 표면에 산화 크롬 필름이 생성되어 우수한 내식 성능을 띄며, 양호한 환경에서는 이 얇은 필름 막이 손상되더라도 스스로 재생된다.
그 밖에 합금 원소로는 몰리브덴과 니켈 그리고 질소가 있는데, 이 원소들은 합금의 결정 구조를 변화시켜 가공성, 성형성, 용접성 및 내식성 등과 같은 재질의 특성을 변화시킨다. 일반적으로 스테인레스 강은 일반 강이나 주철보다 산과 같은 화학물질에 더 강한 재질이다.
염화 물질이 포함된 환경에서는 스테인레스 강에 공식이나 틈새 부식과 같은 국부적인 부식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러한 부식에 대한 스테인레스 강의 내식 성능은 재질의 화학적 성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스테인레스 강의 공식에 대한 내식 성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는 공식 저항 계수(PRE)를 사용한다. 공식 저항 계수 값은 크롬 몰리브덴 및 질소와 같이 합금을 구성하는 원소들이 가지고 있는 공식에 대한 내부식성을 상대적으로 고려한 공식으로 계산된다.
이 계수 값이 높을수록 국부적인 부식에 대한 내부식성이 우수하다. 이 공식 저항 계수 값은 공식에 대한 내부식성의 개략적인 값으로서 반드시 각기 다른 스테인레스 강의 비교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스테인레스 강의 4가지 주요 종류인 페라이트, 마르텐사이트, 오스테나이트, 듀
플렉스 재질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페라이트 (자성)
페라이트 스테인레스 강의 특징은 내부식성이 우수하고, 응력 부식 균열에 대한 내부식성은 매우 우수하며 적정 강도를 가지고 있다. 페라이트 스테인레스 강은 주로 티스푼, 주방 싱크, 세탁기 드럼 등과 같이 유지보수가 필요 없고 녹이 발생되지 않아야 하는 부품에 사용된다.
마르텐사이트 (자성)
마르텐사이트 스테인레스 강의 특성은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제한적인 내부식성을 가지고 있다. 마르텐사이트 스테인레스 강은 스프링이나 샤프트, 수술용 기구 또는 칼이나 가위 같은 날카로운 기구를 제작하는데 사용된다.
오스테나이트 (비자성)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레스 강은 가장 일반적인 스테인레스 강으로써, 내부식성이 매우 우수하고 성형성, 용접성 및 강도가 매우 우수하다. 특히 EN 1.4301 또는 EN 1.4401 과 같은 오스테나이트 스테인레스 강은 산업 분야에 적용되는 펌프 대부분의 부품을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이 재질은 주조 및 단조에도 사용 가능하다.
EN 1.4305 스테인레스 강은 모든 스테인레스 강 중에서 가공성이 가장 우수하다. 이 재질의 황 함유량(0.15~0.35%)이 가공성을 향상시키지만 이렇게 높은 황의 함량은 용접성 및 부식에 대한 내부식성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낮은 황의 함유량을 가지고도 가공성이 훨씬 향상된 재질이 개발되어 왔고, 이로인해 내부식성 또한 높아졌다.
스테인레스 강을 용접시 장시간 500℃에서 800℃ 정도로 가열하게 되면 크롬 성분이 스테인레스 강 속의 탄소와 반응하여 탄화 크롬이 된다.
이렇게 크롬이 감소하게 되면 피막을 유지하는 크롬의 성능이 저하되고, 이로인해 입계 부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6.2. 내용 참조)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 탄소의 함량이 적은 등급의 스테인레스 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탄소의 함량이 적은 스테인레스 강의 종류에는 EN 1.4306 (AISI 304L) 또는 EN 1.4404 (AISI 316L)이 있고, 이 두 재질의 탄소 함유량은 0.03% 인데 반하여, 일반적인 스테인레스 강인 EN1.4301 (AISI 304) 또는 EN 1.4401 (AISI 316)의 탄소 함유량은 0.07%이다. Fig. 1.6.17 참조.
EN 1.4571 (AISI 316 Ti) 재질은 소량의 티타늄을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티타늄은 크롬보다 탄소와의 친화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탄화 크롬의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최근에 생산되는 스테인레스 강의 탄소함량이 낮고, 또한 ‘L’ 등급을 쉽게 구할 수 있는 관계로 ‘Ti’ 등급의 수요가 급격히 줄고 있다.
페라이트-오스테나이트 또는 듀플렉스 (자성)
페라이트-오스테나이트 스테인레스 강의 특성은 강도가 높고 내부식성이 우수하며, 특히 응력 부식 균열 및 부식 피로에 대한 내부식성이 매우 좋다.
페라이트-오스테나이트 스테인레스 강은 일반적으로 높은 강도와 동시에 부식에 대한 우수한 내부식성이 요구되는 현장에 사용된다. EN 1.4462 스테인레스 강은 펌프의 샤프트 및 하우징 제작에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니켈 합금
니켈 합금은 다른 원소 보다 니켈이 상대적으로 많이 포함된 합금이다.
가장 중요한 합금 원소들은 철, 크롬, 동(구리)와 몰리브덴이고, 이러한 합금 원소들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합금을 제작할 수 있다. 니켈 및 니켈 합금들은 부식 환경, 고온, 높은 응력 등과 같은 가혹한 환경 속에서도 견딜 수 있는 특징이 있다.
하스텔로이 합금이란 철이나 니켈 합금에 니켈, 몰리브덴, 크롬 등을 첨가한 합금을 일컫는 말이며, 종류로는 Inconel™Alloy 625, Hastelloys™ C-276, C-22 등이 있다. 재질들은 높은 내부식성을 가지는데 느린 유속의 해수에서도 공식 및 틈새 부식이 발생하지 않고, 빠른 유속에도 침식이 발생하지 않는다.
니켈 합금의 가격은 그 용도에 따라 결정된다. 니켈 합금은 단조 또는 주조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일반 탄소강 또는 스테인레스 강보다 주조하기가 까다로운 합금으로 알려져 있다. 니켈 합금은 특히 화학 산업의 프로세스용 펌프의 부품에 사용된다.
동합금
순수한 동은 뛰어난 열적 전기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반면, 매우 부드럽고 연한 재질이다.
단조 또는 주조와 같은 제작과정 중 포함되는 원소로 펌프, 배관, 피팅, 압력용기 또는 선박이나 일반 공학, 전기 제품과 같은 다양한 용도에 사용된다.
황동은 가격이 저렴하고 조립과 가공에 비용이 적게 들기 때문에 동 합금 중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는 재질이다. 청동보다 강도가 낮고 탈 아연현상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선택 부식 참조)
단동, 청동과 구리 니켈은 특히 주철에 비하여 산이나 해수와 같은 액체에 대한 우수한 내식성이 있다. 황동 재질은 특유의 탈 아연 현상 때문에 일부 환경에서의 사용을 금한다. 모든 동합금은 알칼리 액체, 암모니아, 황화물과 같은 액체에 취약하며, 침식에 대하여 민감한 특성이 있다.
황동, 단동, 청동 재질은 펌프의 하우징 또는 임펠러, 베어링의 제작에 사용된다.
알루미늄
순수한 알루미늄은 가볍고 부드러운 금속으로서 비중이 강에 비하여 약 3분 1이다. 순수한 알루미늄은 높은 전기 및 열 전도율을 가지고 있고, 가장 일반적인 합금 원소들로는 실리콘(실루민), 마그네슘, 철, 동 등이 있다. 실리콘은 재질의 주조성을 향상시키고, 동은 가공성을, 마그네슘은 강도 및 부식에 내부식성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장 두드러진 알루미늄의 장점은 일반 대기중에 노출 되었을 때, 자연적으로 산화 보호 피막을 생성하며 우수한 내부식성을 가진다는 것이다.
양극화 처리를 하게 되면, 이런 특징을 향상시킬 수 있다.
알루미늄 합금은 차량 산업과 같이 중량에 비하여 우수한 강도가 필요한 구조물에 폭 넓게 사용된다. 예를 들면, 차량이나 항공기에 적용되는 알루미늄은 중량을 줄여, 에너지 소비량을 줄인다.
알루미늄의 단점은 아주 높거나 낮은 pH 또는 염화물질이 포함된 환경에서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성향 때문에 특히 알루미늄은 유속이 빠른 수용액에 노출된 환경에서는 부적합하다. 알루미늄은 갈바닉시리즈에서 낮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반응정도를 가진 금속이다. 따라서 알루미늄은 자신보다 높은 등급의 금속 또는 합금과 같이 사용하게 되면 갈바닉 부식을 잘 일으킨다.
티타늄
순수한 티타늄은 밀도가 낮고, 연성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강도가 낮다.
일정양의 산소가 첨가되면 강도가 증가하게 되고 이렇게 제작된 것이 상업적 순수 티타늄(commercial-pure grades) 이라고 하는 재질이다. 여기에 다양한 원소를 첨가하여 합금을 제작하게 되는데, 알루미늄과 바나듐을 첨가하면 연성은 없어지면서 강도가 현저하게 증가하게 된다. 알루미늄과 바나듐이 첨가된 합금 (Ti-6Al-4V)이 티타늄 산업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제품이다. 이 재질은 항공기용 엔진 및 항공기 구조용 부품으로 많이 사용된다. 티타늄 재질은 가격이 비싼 재질로서 아직까지는 펌프 산업에 일반적으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티타늄은 매우 잘 반응하는 재질로서, 스테인레스 강과 같이 티타늄 재질의 부식에 대한 내부식성은 산화 피막의 생성에 달려 있다. 티타늄의 산화피막은 스테인레스 강의 피막보다 성능이 우수하다. 티타늄 재질은 틈새부식이나 공식을 발생시키는 해수 또는 염소 액체나 유기 화학 염소 화합물에 대해 스테인레스 강보다 우수한 내부식성을 보여준다.
1.6.4 세라믹
세라믹 재질은 무기물, 비금속 재질로서 자연상태에서 결정 상태로 존재하는 재질이다. 이들은 금속 및 비금속 원소들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인 공업용 세라믹 재질로는 산화 알루미늄(alumina-Al2O3), 실리콘 카바이드(SiC), 텅스텐 카바이드(WC), 실리콘 니트라이드(Si3N4) 등이 있다.
세라믹 재질은 부식에 대한 우수한 내식 성능 및 높은 내마모성, 우수한 강도, 열에 대한 우수한 안정성이 필요한 곳에 적합한 재질이지만, 단점은 연성이 낮고 깨지기 쉽다는 것이다. 세라믹 재질은 샤프트 씰의 1차 씰 및 베어링용으로 주로 이용된다.
1.6.5 플라스틱
몇몇 플라스틱 재질은 식물과 같은 자연으로부터 얻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플라스틱 재질은 인간이 만든 재질이다. 이들은 대부분 합성 플라스틱으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합성 플라스틱 재질은 원유로부터 생산되며, 경우에 따라 석탄 및 가스로부터 생산되기도 한다.
플라스틱은 크게 열가소성 플라스틱과 열경화성 플라스틱인 두 종류가 있는데, 열가소성 플라스틱이 세계적으로 가장 일반적인 플라스틱 형태이다.
플라스틱에 몇 가지 성질을 추가하기 위하여 다른 원소를 첨가하기도 하는데, 섬유 유리나 다른 섬유를 첨가하여 플라스틱을 강화하기도 하며, 이렇게 생산된 플라스틱들은 첨가된 섬유 또는 기타첨가 물질에 따라서 그 특성이 달라진다.
첨가 물질 및 그 특성 변화
- 무기물 충전재 : 기계적인 성능 강화
- 산화방지제와 같은 화학적 안정제
- 가소제
- 연소 지연제
열가소성 플라스틱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폴리머에는 서로 연결고리가 없어서 연결되지 않는 긴 폴리머 분자로 구성된다. 이들은 종종 작은 알갱이 형태로 공급되며, 주조나 사출과 같이 열을 가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저렴한 일반 플라스틱(PE, PP, PVC)에서부터 고가의 엔지니어링 열가소성 플라스틱(PEEK)과 내화학성 플루오르폴리머(PTFE, PVDF)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있다. PTFE 재질은 열을 가하여 녹이는 공법을 사용하지 않고 제작되는 몇 안되는 열가소성 플라스틱의 일종이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펌프의 하우징이나 펌프 하우징 또는 파이프 내부의 라이닝용으로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열경화성 플라스틱
열경화성 플라스틱에 열을 가하게 되면 연결고리가 구부러지고 회전하는 것을 방해하여 딱딱하게 굳어버리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연결고리는 큐어링 또는 가황작업이라고 부르는 제작과정을 거쳐 생성 된다.
열경화성 플라스틱은 열가소성 플라스틱보다 더 단단하고 안정된 형상을 유지하며 깨지기 쉬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다시 녹지 않는다. 중요한 열경화성 플라스틱에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폴리우레탄이 있다. 열가소성 플라스틱은 재료의 표면 코팅에 사용되는 재질 중 하나이다.
1.6.6 고무
고무는 천연 고무와 합성 고무 두 가지 모두 포함한다. 고무(혹은 elastomer) 유연성이 있는 긴 고리 모양의 폴리머로서 쉽게 늘어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늘어난 길이는 몇 번이고 반복하더라도 그 응력을 제거하게 되면 원래 상태의 길이로 즉시 복귀한다. 고무는 크로스
-링크되어 있지만 (vulcanized), 그 밀도는 낮다. Fig. 1.6.22. 참조. 이러한 크로스-링크는 이 재질이 탄성을 가지게 되는 주요한 원인이다.
이러한 탄성과 복원력을 사용하여 밀봉 장치에 사용된다. 가스켓이나 O-링과 같이 여러 가지 펌프의 부품이 고무를 사용하여 제작된다.
(1.3 샤프트 씰 참조) 다음 절에는 다양한 고무의 특성 (특히 온도 및 여러가지 액체에 견디는 성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니트릴 고무
니트릴 고무는 약 100℃ 정도까지의 오일과 연료에 잘 견디는 저렴한 재질이다. 다양한 등급이 존재하며, 아크릴로니트릴(ACN)을 많이 함유할수록 오일에 대한 저항성이 향상된다. 그러나, 저온에서의 유연성이 떨어지게 된다. 니트릴 고무는 높은 탄성과 높은 내마모성을 가지지만 강도는 중간 정도이다. 더욱이 니트릴 고무는 풍화 및 솔벤트에 대해 제한된 저항치를 가진다. 니트릴 고무는 일반적으로 섭씨 영하 30도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며, 몇몇 등급의 니트릴 고무만이 그 이하에서 사용 가능하다.
에틸렌 프로필렌 고무(EPDM)
에틸렌 프로필렌 고무는 물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우수하며, 섭씨 120도에서 140도까지 견딜 수 있는 재질이다. 이 고무 재질은 산이나 강한 염기성 액체, 메탄올과 아세톤 같은 높은 극성의 액체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그러나, 미네랄 오일과 연료에 대한 저항성은 낮다.
플루오르엘라스토머 (FKM)
플루오르엘라스토머 재질은 무극성 솔벤트를 포함하는 광범위한 화학약품과 오일 및 연료에 견딜 수 있도록 고안된 모든 종류의 고무 제품을 통칭하는 재질이다. FKM 재질은 고온의 공기 및 다양한 오일에 대한 저항성이 매우 뛰어나다. (등급에 따라 최고 섭씨 200도 까지 사용 가능)
FKM고무 재질은 스팀이나 고온의 물과 메탄올 또는 높은 극성의 액체에 대한 저항성은 어느 정도 제한된다. 더욱이 이 재질은 아민류나 강 알칼리용액 또는 프레온에 대한 저항성은 떨어진다. 이 재질의 등급은 표준화되어 있지만 특별히 화학 약품에 대한 저항성과 저온에서의 성능을 향상시킨 제품도 생산되고 있다.
실리콘 고무 (Q)
실리콘 고무는 광범위한 온도 범위에서도 잘 압축되지 않는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기적인 절연이 뛰어나고 독성이 없는 재질이다.
실리콘 고무는 물, 산화제 몇가지 산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진한 산성, 알칼리 용액, 솔벤트에는 실리콘 고무를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이런 종류의 고무 재질은 오일이나 연료에 대한 저항성은 떨어진다. 하지만 FMQ 실리콘 고무 재질은 다른 실리콘 고무 재질인 MQ, VMQ, PMQ 보다 오일이나 연료에 대한 우수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다.
퍼플루오르엘라스토머 (FFKM)
퍼플루오르엘라스토머는 PTFE(polytetraflurorethylene, Teflon)와 비교하여 화학 약품에 대한 저항성이 거의 비슷하다. 이 재질은 고온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제작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며, 저온에서의 사용이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1.6.7 코팅
보호 코팅 (금속, 비금속, 유기물)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한 일반적인 방법이다. 코팅의 주요 기능은 부식 환경과 금속을 분리하는데 있다 (아연 도금과 같은 갈바닉 코팅은 제외). 가격이 비싼 재질 대신 일반 강이나 알루미늄을 사용하기도 한다. 다음 절에는 금속 및 비금속 코팅, 유기물 코팅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부식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금속 코팅
모재 보다 내부식성이 낮은 금속 코팅
아연 도금은 부식 환경으로부터 강의 구조를 보호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다. 아연의 역할은 크게 두가지인데, 보호막 역할과 갈바닉 부식에 대한 보호작용을 하게 된다. 만약 강의 일부가 노출 되면 아연 표면이 우선적으로 서서히 부식을 일으켜 강의 표면을 보호하게 된다. 이와 같은 우선 보호는 음극 방식(cathodic protection)으로 불린다. 부식에 대한 피해가 적다면, 아연의 보호작용으로 부식된 생성물이 노출된 표면을 채우고 더 이상의 부식은 진행되지 않는다.
모재 보다 내부식성이 높은 금속 코팅
니켈 또는 크롬의 전기 도금 방법이 그 예로, 갈바닉 코팅과는 달리 코팅된 모재의 일부가 노출되면 코팅재의 내부식성이 높은 관계로 모재에 즉시 부식이 진행된다.
비금속 코팅 (무기 물질 코팅)
치환 코팅 방식은 비금속 코팅의 주요한 방법 중의 하나이다.
치환 코팅
치환 코팅이란 산화 용액 중의 모재를 부식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다. 잘 알려진 치환 코팅 방법으로는 양극 처리 또는 알루미늄의 크롬처리 강의 인산염 피막 처리 등이 있다. 크롬 처리와 인산염 피막 처리는 일반적으로 도장 처리와 함께 전처리로 사용되는데 비하여 양극 처리 방법은 주로 알루미늄의 표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된다. 게다가 페인트의 접착력을 향상시키게 되면, 페인트의 안쪽으로 녹이 번지는 현상이 감소하게 된다.
유기물질 코팅
유기물질 코팅은 유기 합성물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이 있다.
유기물질 코팅은 스프레이 방식, 침식방식, 솔로 문지르기, 줄긋기 또는 전기적 코팅 (전류를 사용한 페인팅)으로 금속에 적용된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 열처리를 필요로 한다. 열가소성 코팅(예를 들어 폴리아미드, 폴리프로필린, 폴리에틸린, PVDF, PTFE)과 천연 합성고무 코팅들이 금속 모재에 적용되면 금속의 기계적 특성과 플라스틱의 화학적 저항력이 조합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페인트가 가장 넓게 사용되는 유기물질 코팅이다.
페인트
앞절에 언급한 것과 같이, 페인트는 유기 코팅의 중요한 부류이다.
Fig. 1.6.25는 몇몇 유기 코팅 종류를 나타낸다. 전형적인 페인트에는 중합 접착제, 솔벤트, 색소, 첨가제가 포함된다. 환경적인 이유로 인해서 유기 솔벤트가 물로 대체되거나 아예 제외되는 추세가 강하고, 특히 분말 코팅에서는 더욱 그렇다. 페인트된 금속 구조는 일반적으로 금속에 직접 접촉하는 주 코팅에서 여러가지 복수층을 가지는 구조로 형성된다.
페인트는 보통 두겹 또는 그 이상을 칠하는데 1차 코팅은 금속 도재에 직접 접촉하고 나머지는 덧칠해진다.